막장 좀비 비켜라! 인페스테이션 (infestation) 리뷰

리뷰 작성일 : 2014-08-19

 

PC 

Survivor Stories

게임포럼 게임포럼2014.08.19 16:38:46



Muse - Isolated System (Official World War Z Soundtrack) (HD)


1025744_397801250337188_63233991_o.jpg


해머포인트 인터렉티브사가 개발하고 Arktos 엔터테인먼트가 유통사인 좀비 서바이벌 MMO 오픈 월드 FPS, TPS 서바이벌 호러 인디 게임.

원래 출시할때는 게임 제목이 The War Z였으나, 2013년 6월 20일 동명의 영화 World War Z 의 원작 소설인 WAR Z 소설 작가에게 소송이 걸리고 무참히 패배 당하여 현재는 인페스테이션(Infestation)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world-war-z-film.jpg 

<영화 월드 워 Z>



출시전 DAYZ의 대항마로 많은 기대를 받았고, 인터넷에 공개된 인페스테이션 스크린 샷은 DAYZ에 실증난 유저들의 희망으로 급부상 하였다.

하지만 무분별한 운영으로 캐쉬템으 죽으면 사라지거나 클랜 기능이 유료화거나 심지어 업데이트를 통해 캐릭터가 죽으면 일정 시간의 리스폰 타임을 가지는데 이를 4배로 늘리고 캐쉬를 사용하면 즉시 부활이 가능한 기능을 추가하였다가 플레이어들의 거친 반발로 인하여 다시 1시간으로 조정을 하였다.



8137398423_60345aff6e_b.jpg 

<리그 오브 레전드>


이게 끝이 아니다.

인페스테이션 이용 약관을 "리그 오브 레전드"이용 약관을 복사하여 그대로 사용하는 반면, 인페스티에션 관련 커뮤니티에서 인페스테이션에 관하여 쓴 소리를 하는 플레이어를 지구 끝까지 쫓아가 찾아내어 인페스테이션 DB에서 영구 밴을 적용하는 반면 이런 막장 운영에 환불을 요청하는 플레이어들도 마찬가지로 숙청하였다. 더 큰 문제는 막장 운영과 함께 게임에 난무하는 버그와 핵은 넘치며 게임사는 이를 방치하며 고칠 의지를 전혀 보여주지 않고 있다. 이런 막장 운영으로 게임 전문지에서 평점 40점도 못 넘기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버그 스테이션"이라는 애칭을 부여받기도 하였다.



20121221012509_9344.jpg 

<게임을 환불받으면 다른 게임도 즐길 수 없도록 글로벌 블랙리스트를 적용할 수 있다는 운영팀의 답변>



이렇게 소리소문 없이 사라진 게임이 스팀에서 다시 판매가 되었고, 하지만 하루만에 스팀에서 게임 판매 중지 권고를 받았다.

그 이유는 버그 및 과대광고 개발자 권한 남용등 인페스테이션 구입 플레이어들이 강력하게 스팀에 항의해 일어난 결과로 결국 개발사는 플레이어에게 항복하였다.바야흐로 시간은 점점 흐르고 최근 들어 개발사에서 많은 노력과 개선을 보여 게임성이 좋아지고 버그 및 핵이 많이 사라졌다는 플레이어들의 의견이 많아 졌다.오늘 필자는 네이버 인페스테이션 카페 NAC(http://cafe.naver.com/naverwarz)회원들의 도움을 받아 좀비 도시로 접속을 하였다.


2014-08-19_00005.jpg 

시스템


Dayz랑 비슷하긴하지만 확실히 다른 요소가 어느 정도 있다. 캐릭터는 최대 5개까지 만들수 있으며, 각각 인벤토리는 따로 쓰며 그 외에도 세이프존에서 쓸 수 있는 글로벌 인벤토리도 있다. 이를 이용하여 본캐와 부캐를 나누어서 본캐는 방치해두고 부캐로만 파밍을 함으로써 본캐는 밴딧 별명이 안 붙게 키울 수 있다.

캐릭터가 죽으면 소지하던 아이템은 모두 땅에 떨어지며, 누구든지 집을 수 있는데 보통은 죽인 사람이 집어간다. 캐릭터는 1시간 후에 다시 부활할 수 있다. 부활하기 전 글로벌 인벤토리에 미리 넣어놓은 아이템을 옮겨 와 어느 정도 준비 후 시작할 수 있다. 스폰 하자 마자 풀템끼고 학살하는 고수를 흔히 볼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스폰하고 나서 뒤에 보니 스폰하고 있는 풀템 장착 고수를 죽일 수 있다는 거다.



2014-08-19_00013.jpg


DayZ와는 달리, 접속 해제에 10초 정도의 딜레이가 존재하며, 가끔씩 접속 해제에 1분 넘게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클라이언트를 강제종료 해야한다.
또한 점프 기능으로 플레이어는 넘을 수 있는 장애물을 좀비는 넘을 수 없는 경우가 많아서, 좀비가 공격할 때 이걸 이용해서 피할 수 있다. 또한 어느 정도 높은 장애물에 올라가면 밑에서 좀비들이 서성거리는데, 좀비들은 장애물을 올라오지 못하기 때문에 사실상 무적상태라고도 할수있다. 물론 PVP에선 그런거 없다. 하지만 적이 단거리무기만 갖고있는 경우에는 좀비를 바리케이드 정도로 이용할 수 있다.



2014-08-19_00009.jpg



이 게임에서도 가방이 중요한데 좀 비현실적인 것이 아이템이면 작디 작은 진통제부터 바리케이트까지 전부 1칸씩 차지한다. 게다가 소모품(음식, 밴드, 메드킷, 쌍안경 등)은 무게의 제한이 있는데, 반대로 말하면 무게 제한만 안 넘으면 수만개도 넣을 수 있다. 그리고 총기도 종류별로 넣고 다닐 수 있으며 입맛대로 꺼내서 쓸 수있다. 밴드와 물과 음식 한 20개씩 넣어놓은 후 나머지는 전부 총기로 가득 채워넣자!



2014-08-19_00041.jpg 


상점


DayZ와 달리 게임 시작 전 이용할 수 있는 상점이 있다. 게임의 화폐 단위는 좀비를 죽이면 가끔 나오는 게임머니인 GP와 캐시인 GC가 존재한다. 정가가 14.99$이지만 캐쉬템은 게임 가격보다 훨씬 비싸다. 패치 이후로 캐시가 충전 가능해졌는데 1$=125GC. 아이템 가격을 봤을 때 폭리 수준! 참고로 산 물건은 글로벌 인벤토리에 저장되며, 세이프존에서 꺼낼 수 있다.



2014-08-19_00024.jpg 


그래픽


그래픽은 나쁘지 않다. 패치전에는 그래픽설정을 낮게해놓으면 풀이 안보여서 풀숲에 숨어있는 플레이어를 발견할 수 있었다. 다만 WarZ의 전신인 War Inc.가 그랬던 만큼 움직이거나 공격하는 모션이 많이 엉성하다. 실제로 좀비는 어느 정도 높지 않으면 순간이동을 써서 높이가 낮은 차 위에 올라온다.공격모션덕에 똥게임은 수작으로 고치기 힘들다는 의견이 있다.



2014-08-19_00021.jpg 


사운드


나쁘지는 않지만, 효과음에서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 패치 전에는 맵 한쪽 끝에서 재장전하는 소리가 맵 반대편 끝에서 들리기도 했다. 초보자들이 흔히 근처에서 재장전하는 소리에 놀라서 접속을 끊는 일이 있었다. 좀비가 플레이어를 발견할 시에는 우렁찬 목소리로 쫒아온다, 게다가 목은 아프지도 않는지 쫒아오는 내내 소리를 내며 심지어는 맞는 동안에도 소리를 냄으로써 화이트데이처럼 음향 플레이가 가능하다. 플레이어는 걷거나 뛸때 소리를 내는데 마을에서 쿵쿵 신나게 달리면 밴딧이 발소리를 듣고 쫓아오기도 한다.



2014-08-19_00011.jpg 


스킬


"인페스테이션"에서는 일반 MMORPG같이 스킬트리가 존재한다. 플레이어는 좀비와 플레이어를 사냥하며 얻은 경험치로 스킬에 투자할 수 있다. 스킬은 크게 "생존력" "전투력" 으로 나뉘며 기타 여러가지 분류로 나뉘어지니 플레이어는 자신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스킬에 투자하면 된다. 밴딧같은 경우 "웨폰" 스킬에 투자를하는 반면 생존가 같은 경우 "생존" 스킬에 올인하는 방법이 유행하고 있다. 또한 플레이어 사망시 스킬 포인트 및 경험치는 보존되니 걱정말고 플레이하자.



2014-08-19_00007.jpg 


거래


그리고 그외에 알아두어야 할점은 인페스테이션에서의 '거래'에 관한것이다.
인페스테이션에서 거래를 할땐 게임머니의 사용이 불가능 하므로 물물교환으로 거래를 해야하는데 당연히 이렇게되면 화폐의 단위가 되는 아이템이 하나 골라지기 마련, 인페스테이션에서는 주로 많은 소총들이 먹히고 가장 효율적인 탄환인 '5.56 X 45mm STANAG 탄창'을 화폐로 쓴다.

(팀 포트리스 2의 키와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면 될듯, 재미있는것은 총기 하나 보다 탄창 하나 가격이 더 비싸다.)



2014-08-19_00017.jpg



마지막 팁


본캐든 부캐든 일단 스폰된 곳과 가까운 위치에있는 파밍지역을 위주로 플레이하라 그렇게 하다보면 무기류는 몰라도 생필품은 넉넉해진다. 스스로 만족했다면 무기가 스폰되는 지역으로 가볼것.


서버에 들어갔는데 생판 모르는 남이 그룹 초대를 한다면 그냥 무시해라. 그룹원끼리는 지도에서 위치를 볼수 있는데 십중팔구는 밴딧이 당신 위치를 알아내려 드는 경우다. 혹시라도 승낙했다면.. 빠르게 접속종료를 하고 다른 서버로 가자.


이곳저곳에서 찾은 물건들 가지고 바로 세이프존으로 직행하면 위험할수 있다. 밴딧들이 주요 마을들과 세이프존을 이어주는 길 근처에서 매복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가급적이면 밤을 틈타 가고, 정말정말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직행하는 길보다는 조금 돌아가는 길을 이용하자. 아이템 조금 빨리 저장하려다가 다 떨구고 멘붕 하는수가 있다!



참고자료

인페스테이션 엔하위키

인페스테이션 공홈


도움주신분

네이버 NAC카페 코리안좀비

 

 

를 누르면 매주 추첨을 통한 무료게임 증정!

 

 

 

게임포럼(Copyright ⓒ GameForu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5.7
보통

핵!핵!핵! 핵좀 잡으세요.

추천
  
"점프 모셔만 고쳐주면.." - 육현석기자
6
  
"총보다 비싼 탄창 ㅜ.ㅜ" - 게임포럼
5
  
"이젠 정신차렸군" - 안계성기자
6
비추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