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RPG '와썹 주공 for Kakao' 프리뷰

리뷰 작성일 : 2014-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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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썹주공 for Kakao

게임포럼 게임포럼2014.09.15 16:58:57



1.     게임 개요


1.1    개요


• 게임명: 《와썹 주공 for Kakao》
• 장르: RPG
• OS: 안드로이드 / iOS(출시 예정)
• 퍼블리셔 :TheAppsGames
• 개발사:TipCat(중국)

1.2    게임설명


1)    차세대 국민 RPG게임!깨알재미‘와썹 주공 for Kakao’
2)    SLG 자원경영/땅따먹기와 RPG 실시간/비동기 인터랙션(전투)를 더하다
3)    삼국 Fantasy 소재의 위트와 스타일이 넘치는 구성
4)    캐쥬얼한 스타일에 하드코어한 시스템을 더한 차세대 국민 RPG게임 ‘와썹 주공 for Kakao’

1.3    주요 게임 시스템

1)    무장 (주 캐릭터 포함)시스템
2)    장비 시스템보물 시스템
3)    스킬 시스템
4)    세계구성 및 전투 시스템
5)    기타 전투 시스템
6)    부대 시스템
7)    경제 시스템

2.     게임 시스템


2.1    무장(주 캐릭터 포함) 시스템

1)    개요
가)    아기자기한 캐릭터와 동작을 가진 120여종의 삼국무장
나)    1~5성급 구분
다)    궁수 > 전사 > 모사 3종 직업
라)    전투진영에 최대 6명 배치, 동시출전 가능
마)    상성관계 무장출전 시 특정 속성 강화
바)    무장별 6종 장비, 2개 보물, 4개 스킬 장착 가능


무혼합성.png


[장비,보물,스킬장착]


조합.png
[무장간 상생관계]


2)    획득

사)    가차
A.    일당십(2~4성급), 일당백(3~5성급), 일당천려(4~5성급) 3종
B.    무장가차 시 일정 확률로 구옥 획득 가능
C.    구옥은 무장 수련/각성에 사용


아)    환생(제조)시스템
A.    일정 수량의 기억을 수집 • 합성하여 해당 무장 환생 가능
B.    기억은 월드보스전/길드상점/보물상자를 통해 획득 또는 구매 가능 



무장가챠.png 

[무장 가차]


무혼합성.png

[기억 합성]


3)    강화

가)    수련 및 각성
A.    개개 무장에 대한 강화방식의 일종
B.    무장 속성(생명, 법력, 공격, 방어, 회피, 막기, 치명타, 선공) 총 8종 전체 속성 강화
C.    RP(인품)소비, 시스템 지정 순서대로/수치만큼 각 속성을 차례대로 강화
D.    8회 수련 완료 후 1회 각성, 최대 총 2회 각성 가능
E.    1회 각성시 일반무장(금색별) → 진(真)무장(은색별)
       2회 각성 시 진(真)무장(은색별) → 신(神)무장(황색별)


나)    무예연마
A.    개개 무장에 대한 강화방식의 일종
B.    무장 속성 중 생명, 법력, 공격, 방어 4종 속성 강화
C.    동전소비, 확률을 통한 속성 강화
D.    일반인으로부터 연마(일반무장~), 명사로부터 연마(진(眞)무장~), 도신으로부터 연마(신(神)무장~)



무장수련.png 

[수련 및 각성]



무예.png 

[무예 연마]


다)    점성술


A.    전체 무장에 대한 강화방식의 일종
B.    무장 속성 중 생명, 법력, 공격, 방어 4종 속성 강화
C.    성점소비, 각 속성에 배분, 속성 지정 강화
D.    성점은 각 외성 별3개 만점 클리어시 또는 칭호 획득 시 획득 가능


라)    병법


A.    전체 무장에 대한 강화방식의 일종
B.    무장 속성 중 회피, 블로킹, 폭격, 선공 4종 속성에 대해, 강화 가능
C.    각 병법 장착/업그레이드를 통해 특정/일부 속성 강화 가능
D.    총 9종 병법 중 1종 병법만 동시 장착 가능    



점성술.png 

[점성술]



병법.png 

[병법]



2.2    장비 시스템

1)    구분


가)    종류: 칼, 모자, 부적, 흉갑, 전혼, 군화 6종
나)    등급: 황색>보라>파랑>녹색>백색 5종
다)    등급별 동일색 장비 장착시 해당 색으로 캐릭터 시각효과 변화
라)    장비 별로 공통장비와 직업별 장비로 구분
마)    속성 생명, 법력, 공격, 방어 총 4종

2)    획득


가)    장비제작 또는 외성 드롭
나)    장비제작은 재료(광석)수집/합성을 통해 진행
다)    재료(광석)는 자원생산기지/시스템-사망광산에서 드롭/생산 또는 광맥에서 타 유저 약탈/채굴을 통해 획득
라)    제조 방식 3종: A.    일반제작(백/녹/파란 장비) B.    고급제작(녹/파란/자색장비) C.    특급제작(파란/자색/황색 장비)
마)    고급제작의 경우 일반제작의 2배 재료 소모 필요
바)    특급제작의 경우 제작재료 또는 골드로 바로 제작 가능(일 2회 제한
사)    필요없는 장비 또는 제작재료(광석)는 정련하여 제작 생산 가능


장비 제조.png 

[장비 제작]



장비정련.png 

[장비정련]



2.3    보물 시스템

1)    개요


가)    등급: 황색>보라>파랑>녹색>백색 5종
나)    속성: 회피, 막기, 치명타, 선공 4종
다)    획득: 길드 보물던전에서 드롭되는 보물조각 합성을 통해 획득
라)    강화: 길드 보물던전에서 드롭되는 보물정수 소비, 보물강화


보물.png 

[보물 장착]


2.4    스킬 시스템

1)    개요


가)    액티브 스킬과 패시브 스킬로 구분
나)    모든 무장 1개 액티브 스킬은 고유 보유
다)    액티브 스킬은 1인/1행/1열/전체대상, 법력/보통공격, 1회/콤보/연속공격 등으로 구성
라)    패시브 스킬은 일반무장 1개, 진(眞)무장 2개, 신(神)무장 3개까지 장착 가능


2)    획득


가)    액티브 스킬은 고유 보유, 추가 획득/장착 불가
나)    패시브 스킬은 스킬조각 합성을 통해 획득
다)    필요 없는스킬 조각은 RP(인품)으로 교환 가능


3)    강화


가)    RP(인품)소비, 레벨업
나)    액티브 스킬은 매 9회 레벨업 이후 1회 각성(품질 업그레이드)



스킬습득.png 

[스킬 조각합성,스킬획득]


2.5    세계구성 및 전투 시스템

1)    지도 개요


가)    세계지도에 10개 주성
나)    주성 진입 후 주성마을
다)    주성마을을 통해 주성지도 진입 시주성 내 1개 수도성, 10여개 외성, 자원생산기지, 광맥 존재



월드맵.png 

[월드 맵]


주공행차.png
[주성 마을]


도둑 출현.png
[주성 지도]

2)    수도 성 시스템

가)    매 주성마다 1개의 수도성 존재
나)    수도 성 점령 = 주성 점령, 수도성 점령 시 주성주가 됨
A.    주성점령전은 일종의 비 동기 1:1 PVP
B.    주성점령 성공시, 점령전에 출전한 모든 무장은 해당 주성에 주둔, 주성수비 필요
C.    주성주가 되면 주성마을에 성주동상 생성
D.    유저는 주성주 동상에
①    축하: 동전 소비 ⇒ RP(인품) 획득
②    분향: 골드 소비, ⇒ RP(인품) 획득
③    버리기: 체력(닭고기) 소비 ⇒ 동상 인내력 감소, 인내력이 0으로 저하시, 해당 주성주 지위 박탈
E.    간헐적으로 해당 주성의 주성주가 주성 행차
F.    주성행차시, 주성 주민들은(타유저) 주성에게 반란, 도전가능


외성점령.png
[외성 점령]


공성전.png
[점령 연황]



주둔군대.png
[주둔 군대]


4)    자원생산기지

가)    주성 내 3가지 자원생산기지 존재
A.    사망광산 :광석채굴
B.    악덕부호 :동전약탈
C.    쿵푸팬더 :경험치획득
나)    각 자원생산기지는 30 차수로 구성, 매 차수클리어 시마다 해당 자원(광석, 동전, 경험치) 획득
다)    매 5 차수 클리어 시마다 해당 자원생산시스템 내 각 1층이 활성화, 해당 층에서 정기적으로 자원생산/획득 가능
라)    자원생산기지 진입 시 운반수레 선택(무료~유상, 총 3종), 유상 수레일 경우, 자원던전 종료 후 누적획득한 자원 량이 일정 비율로 증가
마)    PVE 일인 특수던전에 해당



자원생산 기지진입.png
[자원생산 기지 진입]


광석채굴.png
[매 차수클리어, 해당 자원 획득]


5)    광맥

가)    주성 내 광맥 존재, 광석 채굴(획득) 가능
나)    타 유저가 광석을 캐고 있는 경우, 약탈 가능
다)    일종의 1:1 비동기 PVP

6)    기타

가)    주성 내 무작위로 도둑출몰
나)    제한시간 내 도둑을 때려 잡아 동전과 소량의 골드 회득 가능

7)    주성마을

가)    주성 내 타 유저(온라인 상 유저) 클릭 시 PK 가능
나)    PK 방식은 결투(진영간 정식전투), 패싸움(쌍방 무장 총 출동, 총 전투력 대결) 2종
다)    PK는 온라인 상 유저간만 진행 가능, 실시간 진행되지만, 실제 전투는 비 동기 방식으로 진행
라)    PK를 당한 유저에게 전투 결과 실시간 전보 통지 및 보상지급 (패했을 경우에도 보상 수령)



타유저 클릭.png

[타 유저 정보 보기]



패싸움.png
[쌍방 무장 출동]


2.6    기타 전투 시스템

1)    경기장:비 동기PVP


가)    매일 10회 무료 입장 가능
나)    상위 랭킹 유저 무작위 5명 노출, 도전
다)    과거전투내역(전보) 및 연승보상



경기장.png 

[경기장]


2)    길드 보물던전 – 실시간 팀플
가)    던전 5개로 구분 (35레벨~, 45레벨~, 55레벨~, 65레벨~, 75레벨~)
나)    길드원 최대 4~6명까지 함께 출전 (주 영웅만 참전)
다)    일종의 길드원끼리 진행하는 실시간 팀플
라)    드롭: 보물, 보물조각(보물합성재료), 보물정수(보물강화재료)



길드주성.png 

[길드 주성]



길드 보물던전.png 

[길드 보물던전]



2.7    부대 시스템

1)    자원생산시스템


가)    사망광산(광석채굴), 악덕부호(동전훔치기), 쿵푸팬더(경험치획득) 3가지 자원생산시스템
나)    각 자원생산시스템은 각 6층으로 구성, 층수가 증가할수록 생산량이 증가
다)    각 층은 락이 걸려 있는 상태이며, 활성화를 위해서는 각 자원에 상응하는 자원생산기지 각 5 차수/층 클리어 필요
라)    각 자원생산시스템 내 각 층 활성화 이후, 무장을 관리인으로 고용, 자원생산 게시 가능
마)    자원생산시스템에 고용된 무장은 전투에 참여 불가하며, 무장의 성급이 높을수록 해당 자원생산량 증가
바)    골드소비, 각 층 레벨 업 가능, 레벨 업 시 자원생산량 증가
사)    골드소비, 쿨타임 제거 가능
 
                

쿵푸팬더.png

[쿵푸팬더]          



사망광산.png

[사망광산]



2)    칭호 및 업적 시스템


가)    종합, 스테이지, 전투력, 자원 4종 관련 업적 달성시 보상 이외 각 업적에 부여된 칭호 활성화
나)    형용사, 명사 포함 200여개 칭호 중 선택 조합 장착 가능
다)    가령 형용사 “아름다운” + 명사 “겨털” 등 코믹한 단어를 조합, 유일무이한 칭호로 자신을 표현
라)    각 칭호는 특정 능력치/속성 보유, 해당 칭호 장착 시 해당 능력치/속성 상승



칭호.png 

[칭호 시스템]


3)    랭킹 시스템

가)    경기장, 레벨, 길드, PK, 점령 5종 랭킹 표시
나)    매일 지정시간에 해당 시간의 랭킹에 대한 보상 지급
다)    랭킹 이외에 일간 등락 상황 표시


랭킹.png
[랭킹 및 등락현황표]



4)    친구 시스템

가)    닉네임 검색 추가 및 친구 추천
나)    친구 1명당 체력(닭고기) 1/일 수령 가능
다)    친구 상세정보 이외 로그인/오프라인 상태 및 최근 로그인 시간 확인 가능
라)    최대친구수제한, VIP 레벨에 따라 상향 가능



친구초대.png

[친구 초대]


2.8    경제 시스템

1)    경제 지표


가)    동전
A.    획득: 골드 소비 구매, 자원생산시스템-불량지주, 전투, 도둑잡기
B.    소비: 무장강화, 장비강화, 교환 등


나)    골드
A.    획득: 결제
B.    소비: 무장가차, 특급제작(가차), 자원생산시스템 업그레이드, 길드건물 건설 및 업그레이드, 각종 쿨타임 제거, 상점구매, 교환 등


다)    RP(인품)
A.    획득: 경쟁 시스템(경기장, PK, 주성/외성점령), 성주동상 축하 및 분향
B.    소비: 무장속성 수련/각성, 무장병법 강화, 무장스킬 강화


라)    체력(닭고기)
A.    획득: 골드 소비 구매, 친구일일보상, 1일 2회 체력보충 타임


2)    거래 시스템


가)    상점(상시개방/지정상품): 동전 • 체력(닭고기) •보물상자/열쇠 → 골드로 구매


나)    잡화상
A.    상점(상시개방/지정상품): ①    장비/재료/경험단 → 동전으로 구매 ②    스킬 조각/보물 → 골드로 구매
B.    암시장(지정시간개방/경매상품)    


다)    길드상점: 무장소환패/기억/광석/보물 → 길드화폐로 구매


상점.png

[상점]



3)    보상 시스템 (이벤트에 따라 변경)


가)    활성보상: RP(인품), 골드, 주머니, 보물상자
나)    로그인 보상: 동전, 골드, RP(인품), 특급제조권, 최상급모집권, 무장 등
다)    랭킹보상: RP(인품)
라)    충전보상: RP(인품), 기억, 극품장비
마)    레벨보상: 골드, 체력(닭고기)
-    길드전, 월드보스전 보상의 경우 전투 종료 후 메일 함으로자동 수령
-    단체 채팅과 유저 대 유저간 1:1채팅도 가능합니다.

3.     게임 특장점


3.1    위트와 스타일이 넘치는 Kakao 최적화 게임

1)    아기자기한 무장 캐릭터와 동작
2)    삼국 Fantasy 친근과 참신함을 동시에
3)    위트 넘치는 나만의 칭호조합시스템과 시간 때우기 미니게임


3.2    소셜 기능 가득한 다양한 전투

1)    유저들 간 실시간 영토쟁탈전, PK, 약탈
2)    실시간 팀플과길드전 (길드전은 업데이트 예정)
3)    친구 추가하고 체력보상 얻기, 성주(주성 점령 유저) 축하/분향/버림 등 유저간 교류 시스템 


3.3    소셜 기능 가득한 다양한 전투

1)    무장간 상생관계와 상극관계, 전략적 배치와 전투조작 등 치열한 두뇌싸움
2)    자원생산시스템과 영토확장을 통한 자원축적/가공/투자/매매
3)    무장환생 및 각성(업그레이드), 장비제조 및 정련, 스킬합성 등 끊임없는 자기수련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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